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인디밴드도 아니고 화장품에도 인디가 있다?!

by 양식업자 2024. 9. 13.

우리나라에서 스마트폰이 막 사용되기 시작할 무렵이었습니다. 지인이 즐겨듣던 노래는 완전히 생소한 가수의 노래였는데 가수가 누군지 물어보니 인디밴드라고 대답해주었습니다. 인디밴드라니 고작해야 인디안밥이나 알던 당시의 저는 조금의 충격을 받았었습니다.

 

그런데 말입니다.. 화장품 업계에도 인디가 있습니다. 생각해보니 화장품 업계만이 아닌 다른 업계에도 있겠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예를 들면 무신사에서 판매되는 수많은 의류브랜드를 제작하는 기업들도 포함될테니 말입니다. 왜냐하면 인디라는 단어는 '독립된, 소규모 독립 회사, 그런 회사의 상품'을 의미하기 때문입니다.

 

패션과 마찬가지로 화장품도 수많은 브랜드가 있습니다. 2024년에 와서 처음 있는 일은 아니고 사실 오래 전부터 다양한 브랜드가 있었습니다. 과거에는 대형 뷰티 기업들이 중국을 대상으로 활황을 이루던 때가 있었는데 이후 모종의 사유들로 시장이 크게 위축되었습니다. 그리고 한동안 화장품 업계는 힘들고 지치는 소식이 대부분이었는데요. 최근 들어 중국이 아닌 미국, 유럽 및 일본 등에서 K-POP의 인기를 타고 K-BEAUTY까지 세계로 퍼져나가며 다시 시장이 활기를 되찾고 있다는 소식이 보입니다. 그리고 K-BEAUTY의 성장을 이끌고 있는 주체로서 인디 화장품 브랜드들도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인디 화장품 브랜드의 성장

(아래 글은 자료링크에 있는 내용 일부를 발췌하였습니다. 출처는 '삼일PwC경영연구원'입니다.)

 

글로벌 화장품 시장에서 오랜 기간 수출 점유율 1위를 차지해오던 프랑스산 화장품을 미국 및 일본 시장에서 한국산 화장품이 역전하면서 이제 한국 화장품의 위상은 세계적인 수준이 되었고, 아마존의 뷰티 카테고리에서 한국 브랜드 제품들이 높은 순위를 휩쓰는 것은 이미 공공연해졌다.


인디 브랜드를 내세워 글로벌 시장에서 빠른 성장을 보인 대표적인 국내 기업으로는 코스알엑스(코스알엑스), 더파운더즈(아누아), 구다이글로벌(조선미녀), 서린컴퍼니(라운드랩), 크레이버코퍼레이션(스킨1004) 등이 있는데, 최근 3년간 급격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K-BEAUTY의 성장 배경

 

1. 경쟁력 있는 국내 제조사의 우수한 기술, 개발, 생산능력을 바탕으로 독특하고 참신한 아이디어를 가진 인디 브랜드들이 진출이 쉬워졌다.

 

 

2. 글로벌 이커머스 플랫폼과 유통사의 성장으로 소자본, 소규모 인력의 인디 브랜드가 마케팅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이 갖춰졌다.

 

3. 화장품은 단순 소비재와 달리 해당 국가의 문화나 이미지에 영향을 받는다. 그럼에도 K-CULTURE의 영향으로 한국 가수와 배우들이 사용하는 화장품이 주목받고, 인플루언서들의 좋은 평가나 후기로 이어져 글로벌 소비자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잘 키운 인디브랜드 M&A 사례

K-뷰티 기업들의 성장세가 두드러진 만큼 국내외 M&A 시장에서의 관심도 또한 높을 수밖에 없다. 특히 높은 품질과 브랜드 마케팅 능력을 기반으로 성장한 화장품 브랜드 기업들이 뷰티 산업 M&A의 주요 인수 대상이 되어 왔다.

 

과거 2010년대 후반 글로벌 기업들이 한국 화장품 브랜드 기업을 인수하여 아시아 시장 확대 등의 전략을 전개하였는데, 유니레버의 카버코리아(AHC) 인수, 로레알의 난다(스타일난다) 인수, 에스티로더의 해브앤비(닥터자르트) 인수 Deal이 대표적이다. 2010년대 K-뷰티가 해외에서 크게 각광을 받기 시작함에 따라 글로벌 기업들이 국내에서 어느 정도 브랜드가 성숙한 화장품 기업들을 조 단위의 높은 금액으로 잇따라 인수하여 시장에서 큰 주목을 받았다.

 

사드 배치에 대한 중국의 반한 감정 대두와 코로나19 팬더믹을 거치는 동안 대중국 매출을 기대하고 높은 가격에 인수한 기업들의 실적이 기대치에 미치지 못하자 뷰티 M&A 시장도 침체되는 듯하였으나, 최근 미국, 일본 등으로의 인디 브랜드 매출이 급증하면서 인디 브랜드 기업을 중심으로 M&A가 다시 활성화되고 있다.

 


삼일Pwc경영연구원의 자료를 바탕으로 인디 화장품 브랜드를 살펴보았습니다. 아무래도 자료의 목적이 경영 측면의 성향이 강하기 때문에 인디 브랜드에 대한 소개는 거의 없습니다. 하지만 M&A의 관점에서 회계전문가들이 어떻게 바라보는지 확인할 수 있고, 편하게 읽을 수 있는 흥미로운 자료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 내 자료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음 글에서는 인디 화장품 브랜드를 하나하나 살펴보겠습니다.